%e1%84%89%e1%85%b3%e1%84%8f%e1%85%b3%e1%84%85%e1%85%b5%e1%86%ab%e1%84%89%e1%85%a3%e1%86%ba_2016-01-12_%e1%84%8b%e1%85%a9%e1%84%92%e1%85%ae_6.55.50
윤준상 동문(화공, 92)

[찾아가는 총동창회 1편]




“찾아가는 총동창회”의 1회 인터뷰이는 화학공학과(92) 윤준상 동문입니다. 10월 17일 포스텍 패밀리데이의 서포터즈이자 곧 돌이 될 예쁜 딸의 아버지이기도 한 윤준상 동문의 근황을 들어볼까요?


1.근황

- 원래는 유학을 가려고 생각해서 학부재학 중에 군대를 갔습니다. 군대에서 고민을 하면서 졸업후 취업으로 마음이 바뀌게 되었습니다. 학부졸업 후 삼성SDI의 2차전지 부서에서 연구개발직으로 근무를 했습니다. 그 후 중소기업에서 연구직으로 있다가, 현재는 삼성생명 법인사업팀에 재직중입니다. 저는 주로 중소/중견기업의 경영을 컨설팅하고 그 기업에 적합한 보험상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.

 

2. 기술직에서 영업직으로 커리어를 전환하신 부분이 인상적인데요.

- 졸업 후 계속 R&D 부서에서 근무하다보니, 다른 일에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. 또 이전에 중소기업에 근무했던 경험을 통해 고객(중소기업)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좋은 상품을 제안할 수 있겠다 판단해 현재의 일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.

- 개인에게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보험이 필요한 것처럼 기업에서도 필요한 보험이 있습니다. 예를 들어 단체보험, 법인CEO은퇴플랜, 상속세 관련 등의 보험이 있습니다.

- 기업의 경영 전반을 컨설팅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에 정관/인사/노무/세무/가업상속 등 모든 부분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. 즉, 제너럴리스트(general)와 스페셜리스트(special)가 동시에 되어야 합니다. 또한 영업직의 특성상 고객에게 호감을 주는 인상은 기본으로 있어야 합니다.

 

3. 바쁘신 와중에 포스텍 패밀리데이(10.17)의 최고령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계십니다. 이유가 있나요?

- 학교를 위해 도움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서포터즈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. 같이 학교 생활했던 친구들, 선배후배들도 많이 참석하게 해서 옛 추억을 나누고 싶기도 했습니다. 그리고 저의 커리어, 관련 직업에 대한 상담 등이 필요하신 후배님(재학생도 가능)이 계시면 포스텍 페밀리데이에 오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^^ (조금 전달성은 떨어지겠지만 이메일로 문의하셔도 환영합니다.)

 

4. 요즘 학생들이 쓰는 말로는 ‘개이득’이군요(ㅎㅎ). 후배 사랑이 가득하신데, 사회초년생/재학생 후배동문들에게 해주실 조언이 이 있으신가요?

- 선배들을 많이 만나보세요. 동문선배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걸어간 선배들에게 조언을 들으세요.

- 우물안 개구리가 되지 말고 국제적인 사고를 했으면 좋겠어요. 국내에서만 머무른다면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. 자신의 전문지식을 외국어(영어 또는 중국어)로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의 외국어 실력은 갖춰서 국제적인 전문가가 되었으면 합니다.

-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, 젊었을 때 하고 싶은 것은 모두 해봤으면 해요. 물론 사회적으로 용인되는(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) 선 안에서 해야겠죠?

- 시간관리가 중요합니다. 해야 할 일을 허둥대면서 처리하지 않으려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일을 처리하는 게 필요해요.

- 추가적으로 사회 초년생 동문들에게는 ‘처세’를 강조하고 싶습니다. 사회는 매우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 있습니다. 지적으로 뛰어난 동문들이 많기 때문에 시기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, 능력이 뛰어나도 그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못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. 사회가 다양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, 사회적인 처신을 잘 했으면 합니다.

- 재학생 동문들에게는 ‘강의실 밖의 경험’을 강조하고 싶습니다. 대학4년(길게는 석사2년까지)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. 깊은 지식을 쌓는 것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것, 논리적인 사고체계를 세우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. 그러기 위해서 많은 경험을 해보세요. 사실 학점은 긴 인생에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. 독서/여행 등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 보세요.

 

5. 총동창회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?

-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선배들의 의무입니다. 총회, 패밀리데이 등 행사가 더 활성화 되어 졸업생뿐만 아니라 재학생들과도 교류가 있었으면 합니다. 또한 일부 동창중에서는 동창회비를 낼 의사가 있음에도 관련정보를 전달받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** 동창회비는 포스텍 총동창회 공식 커뮤니티 PODO(alumni.postech.ac.kr)를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

목차